본문 바로가기
건강

무릎 관절염 증상 및 치료방법

by gooday365 2022. 11. 9.
반응형

무릎 관절염 증상 및 치료방법

무릎 관절염 증상 및 치료방법에 대하여 포스팅하여 삶의 질을 높여 100세 시대에 행복하게 삶을 영위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관절염은 1차 관절염은 명백한 원인을 특정할 수가 없고, 2 차관 절절염은 질병이나 골절 등으로 인하여 나타나게 됩니다.

 



1. 1차성 관절염과 2 차성 관절염 분류

 1) 1차성 관절염 원인

    - 1차성 관절염 원인은 노화입니다.


       퇴행성 무릎 관절염은 40대 이후 발병 위험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나이가 들면서 진행하기 쉬운 질병입니다.

 



  - 1차성 관절염 원인은 성별입니다.

 

       퇴행성 무릎 관절염 환자의 남녀 비율은 여자가 남자보다 2배 이상 높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 1차성 관절염 원인은 비만입니다.

 



     체중이 무거울수록 무릎에 가해지는 부담이 커지기 때문에 비만은 위험 요인중 하나입니다.

  - 1차성 관절염 원인은 잘못된 습관입니다.

     무릎에 무리가 많이 가는 일을 하거나 잘못된 자세나 생활 습관입니다.

 

  - 1차성 관절염 원인은 유전입니다.

    만약에 부모님이나 위대에 관절염이 있으면 관절염 위험 요소가 많습니다.

 2) 2차성 관절염 원인

   - 질병이나 사고로 반월상 연골 손상을 입고 제대로 치료가 안되었을 경우 퇴행성 무릎 관절염이 발생할 위험이 있습니다.

 



2. 무릎 관절염 증상

 

 1) 초기증상

    초기에는 통증이 조금씩 나타나고 있으나 휴식을 취하면 통증이 사라질 정도로 관절의 부기와 움직임 제한이 거의 없습니다. 특히 계단을 오르내리는 동작에서 무릎에 통증을 느끼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2) 중기 증상

 휴식을 취해도 무릎 통증이 없어지지 않거나 무릎이 부어오르기도 하며, 무플에 물이 고일 수 있습니다. 물은 무릎을 구부리고 펴는 것을 어렵게 하기 때문에 앉거나 쪼그리고 앉는 자세에서 극심한 통증을 느끼게 합니다.

 3) 말기 증상

  무릎 통증이나 붓기, 관절의 움직임 제한고 같은 증상과 함께 외형적으로 알 수 있을 정도로 다리 변형이 진행되며, 연골이 닳아 있는 범위가 넓어진 상태이기 때문에 체중이 실릴 때마다 통증이 생기거나, 무릎을 굽힐 수 없게 되며, 집안일, 목욕, 화장실 등의 활동이 어려워집니다.

 

3. 퇴형성 관절염의 진단 방법

 증상과 진찰 소견과 X레이 검사로 진단이 가능합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아픈 관절에 활액을 뽑아 검사하면 다른 관절염과 감별에 큰 도움이 되며, 관절 초음파 검사로 관절의 염증 및 물이 찬 부위, 관절 주의의 염증, 남아있는 연골의 두께 등을 알 수 있습니다.

 

4. 무릎 관절염 치료방법

 1) 비 수설적 치료

    보존적, 비수술적 치료로는 생활습관 개선 및 약물치료, 국소치료, 도수치료 등이 있습니다. 비수술적 치료로 호전이 되지 않을 경우 수수적 치료를 해야 됩니다.

 2) 수술적 치료

   관절경, 절골술, 소파 관절 성형술, 다발성 천공술, 관절 성형술, 관절 고정술 등이 있습니다.

 



5. 무릎 관절염 예방법

 1) 적정체중 유지와 체중 감량

 2) 관절에 좋은 적절한 활동

    수중활동, 수영, 가벼운 산책 등입니다.

 3) 관절의 부상에 주의

 4) 관절을 보호하는 생활습관

    양반다리, 쪼그려 앉기, 무릎 끊기, 장기산 걷거나 서있는 자세. 발끝으로 걷는 것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5) 식이요법

   과체중인 경우 음식조절로 체중을 줄이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