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통풍 원인및 초기증상 예방법

by gooday365 2022. 4. 28.
반응형

통풍 원인및 초기증상 예방법

통풍 원인및 초기증상 예방법에 대하여 포스팅하여 바람만 스쳐도 엄청 아픔을 느끼는 질병인 통풍을 예방하여 건강한 삶을 영위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통풍 원인및 초기증상 예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고 통풍에 안 좋은 음식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1. 통풍 이란 질병이란?

  통풍은 음식을 통해 섭취되는 퓨린(purine)이라는 물질을 인테가 대사하고 남은 산물로 혈액 내에 요산의 농도가 높아지면서 요산염(요산이 혈액, 체액, 관절액 내에서 요산염의 형태로 존재함) 결정이 곤절의 연골, 힘줄, 주위 조직에 침착되는 질병으로 관절의 염증을 유발하여 극심한 통증을 동반하는 재발성 발작을 일으키고 통풍결절이 침착되면서 관절의 변형과 불구가 발생하게 되며, 다양한 신장질환을 일으키고 요산에 의해 콩팥에 돌이 생기는 콩팥돌증(신석증)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2. 통풍의 원인

 통풍의 원인은 퓨린이 간에서 대사 된 후에 최종적으로 존재하게 되는 마지막 분해 산물인데 정상적인 과정에 의해 소변으로 배출되어 그 농도가 적절하게 유지됩니다. 생산량의 과다와 적절하게 배출되지 못하는 상황등에 의해 축적되어 
다양한 증상을 만들게 됩니다.

 


 

 1) 유전적인 요인

 2) 고퓨린 음식의 지속적인 섭취

 3) 질병에 의한요인 - 혈액암의 영향,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기타 신장질환 등


3. 통풍의 초기 증상

 1) 무증상 고요산 혈증

  혈청 요산의 농도는 증가되어 있지만 관절염 증상, 통풍결절, 요산 콩팥돌증 등의 증상은 아직 나타나지 않는 상태이며. 교요산 혈증이 있는 디부분의 사람들이 거의 형생 동안 증상이 없이 지내게 됩니다.


 2) 급성 통풍성 관절염

 

  보통 최소한 20년 동안 지속되는 고요산 혈증이 지난 후 첫 번째 돌풍 발작이 나타나거나 콩팥돌증이 발생합니다.
통풍의 가장 특징은 매우 고통스러운 관절염의 급성 발작으로 엄지발가락, 손가락 등 관절 부위에서의 통증, 작열감, 붉어짐, 부어오름, 베이는 듯한 발작성 통증이 수시간, 혹은 수일, 수주 간 지속될 수 있으며 통증은 밤늦게, 새벽에 더욱 심하고 , 특정 음식을 먹었을 때 더 큰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3) 간혈기 통풍

  통풍 발작이 사이의 증상이 없는 기간을 말하는데 일부 환자들에서는 발작이 다시 나타나지 않지만, 대부분의 환자들은 6개월에서 2년 사이에 두 번째 발작을 경험하게 됩니다. 치료를 받지 않으며 시간이 갈수록 증가하며 나중에는 급성으로 나타나기보다 서서히 나타나게 되고 여러 관절을 침범하며 더 심하고 오래 지속되는 경향을 보이게 됩니다.

 

4, 만성 결절성 통풍

  통증이 없는 간혈기를 지난 만성 결절성 통풍의 시기가 되면 다른 종류의 관절염과 유사하게 보이며 통풍결절 형성과 통풍 발작은 고요산 혈증의 정도와 기간에 비례하여 증가합니다. 첫 발작 후 통풍결절이 관찰되기 시작할 때까지는 평균 10년 정도 걸리고, 20년 후에 25%의 환자에게서 결절이 나타납니다.
귓바퀴, 손 가라 그 손, 발가락, 발목, 무릎 등에 비대칭적이고 울퉁불퉁한 덩어리를 형성하며 결절의 형성은 서서히 일어나며, 비록, 결절의 자체 통증은 약하더라도 침법 부위의 관절에 점진적인 뻣뻣함과 지속적인 통증이 발생합니다. 결국 관절의 광범위한 손상과 함께 피부 밑에 큰 결 저이 생성되어 손과 발이 괴상한 형태로 변해갑니다.

5. 통풍 예방법

  1) 술을 마시지 않습니다.


    특히 맥주는 제일 안 좋습니다. 불가피한 경우는 소주 1~2장, 와인 1잔 이상은 절대 금합니다.

 



  2) 체중조절

  과식을 자제하고 체중조절에 실패하면 통풍이 통풍 발작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3) 통풍에 나쁜 음식 

  붉은 육류, 지방이 많은 생선, 해산물 등 퓨린이 많은 음식물의 섭취를 줄입니다.

반응형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췌장에 좋은 음식  (0) 2022.05.03
췌장암 초기증상 및 예방법  (0) 2022.04.30
다이어트에 좋은 음식 추천  (0) 2022.04.26
복부비만 없애는 처방 5가지 운동  (0) 2022.04.22
척추관협착증에 좋은 운동  (0) 2022.04.19

댓글